5150

fv521.egloos.com

포토로그



2006/03/24 15:42

맥라이트 솔리테어(MAG-LITE Solitaire) 손전등관련



맥라이트의 라인업 중에서 가장 작고 가격이 싼 모델.
열쇠고리 사이즈의 EDC(Every Day Carry) 플래시라이트의 대명사였지만, 요즘은 LED플래시라이트덕분에 조금 빛이 바랜 것도 사실이다.
같은 AAA전지가 하나 들어가는 것 중에서 최근에 출시된 FENIX L0P같은 경우에 밝기에선 비교가 안되고, ARC AAA와 비교해서는 배터리 사용시간이 상대적으로 너무 짧다.
그러나, 위의 두 라이트들은 한화로 4만원을 훌쩍 넘어선다.
하지만 솔리테어는 해외에선 6달러가 채 안되게 팔리는 걸로 알고 있고, 국내에서도 만원전후에 구입이 가능하다.
뭐..솔리테어를 LED로 MOD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 경우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것은 물론이고, 그다지 효율도 좋지 못하다.
1.5V로 동작하는 LED가 없기 때문에 부스트회로를 넣어야 하는데 내부를 보면 회로를 넣을 만한 공간이 안나온다. AAA전지가 아닌 다른 전지를 넣어서 개조하는 경우도 있지만 유지비와 효율이라는 측면에서 보자면 그다지 권할 만한 것도 아니다.
특별히 솔리테어를 LED로 꼭 MOD해봐야 겠다는 것이 아니라면, 위에 말한 아크나 피닉스쪽이 차라리 나을 것이다.
또한 개인적으로 전통적인 필라멘트전구를 쓴다는 것이 솔리테어가 가지는 장점(?)이 아닐까 생각한다.
LED가 밝고 효율도 좋긴 하다. 하지만 왜인지 모르게, 전구가 주는 따스하고 아날로그적인 느낌이 맘에든다.
 
그럼 구석구석 살펴 보기로 하자.
 
 

 
전면부의 모습이다.
역시 중저가 플래시 라이트답게 반사경과 렌즈는 플라스틱이다.
전원은 헤드를 돌려서 켜고 끄는데, 잠그면 꺼지고 풀면 켜지는 방식.
모든 맥라이트가 그렇지만 초점조절기능이 있다.
 
 

뒷모습.
꽁지모양이 꼭 단풍나무 잎사귀같다.^^
저런 식으로 고리를 걸어 열쇠고리로 활용하면 딱 좋다.
바디색깔은 여러종류인데 내가 구입했던 건 가장 일반적인 검은색.
아노다이징이 약해서 오래 쓰다보면 자연히 벗겨진다.
 
 
 

몸통부분.
표면에 굴곡이 있어서 미끄럼을 방지 한다.
모든 맥라이트 제품들이 그렇지만 바디는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져 있다.
 
 


헤드를 열어본 모습.
렌즈와 헤드, 헤드와 바디, 바디와 테일캡사이에는 고무링이 있어서 방수가 된다.
방수성능은 꽤 만족스런 수준.
 
 

전구크기가 아주 작다. 쌀알보다 약간 큰 정도?
전구는 두개가 들어 있는 한 팩에 4000원.
고가 플래시의 제논전구에 비하면 아주 저렴하지만, 국산 플래시전구가 개당 500원정도하는 것을 보면 비싸다고도 할 수 있겠다.
 
 

테일캡을 열어서 배터리를 빼고 찍은 사진.
1.5V AAA전지를 사용하는 모델이지만, 1.2V산요충전지를 쓰고 있다.
일반 알카라인 전지를 쓰면 초기 밝기는 더 밝지만, 조금만 지나면 밝기가 점점 떨어지기 시작한다.
반면에 충전지를 쓰면 조금  밝기가 떨어지지만, 꺼질 때까지 초기밝기에 근접하게 계속 유지된다.
이는 충전지가 알카라인에 비해 방전특성이 좋기 때문이다.
또한 아무리 AAA알카라인전지가 저렴하다고 해도 심적으로 부담(?)이 되기도 한다.
충전지같으면 밝기가 떨어지면 바로 충전하면 되지만, 1차전지는 어두워도 다 쓰고 버려야지..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모든 맥라이트가 그렇지만, 테일캡속에 예비램프가 들어 있다.
맥라이트 최고의 장점이 아닐까 생각되는 부분.
 
대충 살펴보았다.
솔리테어는 작은 크기에 악세사리로도 쓸모있을 법한 깔끔한 디자인, 범용전지를 사용하는 실용성, 저렴한 유지비로 역시 한 시대를 풍미한(?) EDC라이트라는 느낌이다.
 
근래들어 플래시라이트라는 것이 꼭 필요한 생필품인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휴대폰에도 플래시가 달려 나오고 있고 말이다.
그래서인지 요즘 플래시라이트는 매니아들위주로 만들어지고 가격도 올라간다.
맥라이트도 대세를 거스를 수는 없었는지, 올해 LED플래시라이트를 출시할 예정이다.
LED라이트에 들어가는 파워 LED란 것이 고가이기도 하지만, 맥라이트란 이름을 달고 나오는 한 너무 비싸지 않았으면 좋겠는데..
 
 
 
네이버 블로그 2006.2.24


핑백

  • 5150 : 신제품 소식 FENIX E01 2008-04-03 16:27:40 #

    ... 성능까지 확보되었다. 더불어 디자인도 좀 더 멋있어 졌으며, 색상도 여러가지로 나오고, 가장 중요한 가격은 오히려 내려갔다.-_-;; 국내에서 1만원정도에 팔리는 솔리테어보다가 겨우 5000원 정도 비싼 셈이다. 50%나 비싸다라고도 할 수 있겠지만, 성능이나 품질면에서 두 제품은 소위 말하는 안드로메다급 차이이다. 국내에서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