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50

fv521.egloos.com

포토로그



2006/03/24 15:49

Shawn Lane 음악이야기

Shawn Lane(1963~2003)
 
 


2003년 9월말 "전영혁의 음악세계" 게시판을 읽다 숀레인이 사망했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다.
비록 뒤늦게 알게 된 뮤지션이지만 천재라고 불리기에 부족함이 없는 인물이었다.
그런 그가 겨우 40살에 죽다니...
존 콜트레인, 지미 헨드릭스, 자코 파스토리우스와 마찬가지로 그의 연주를 직접 볼 수 있는 기회는 영영 사라져 버린 것이다.
1963년 잉베이와 같은 해에 태어났고, 내가 생각하기에는 그를 능가하는 연주실력과 음악적 다양성을 가졌었지만, 그리 대중적으로 인기를 끌지는 못했다.
사실 그의 음반이 그렇게 난해하게 들리지는 않는다.
하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대중들에게는 그리 많이 알려지지 못했고, 프랭크 갬발리-칙코리아 일렉트릭밴드의 기타리스트-의 말처럼 언더그라운드의 영웅으로 살다 갔다.
숀레인의 음반을 장르로 구분하자면 "Fusion"이 될 것이다.
그의 두번째이자 마지막 정규음반인 "Tri-Tone Fascination" (1999)은 경우에는 월드뮤직-특히 인도음악-의 영향이 많이 느껴지고, 재즈라는 틀에 가두기엔 폭이 넓은 편이라 그냥 "크로스오버"나 "퓨전"정도라고 생각된다.
이런 그의 다양한 음악적 성향은 생계때문에 빌보드차트음반을 카피해야 했던 것도 한 이유일 것으로 보이며, 영화음악등에도 조예가 있었고, 피아니스트로서의 실력도 뛰어났기 때문일 것이다.
또 해외 웹에서 본 글에서 "그는 기타리스트이기 이전에 피아니스트이자 음악가"라는 말도 있었고, 숀레인이 소장했던 음반만도 2만장이 넘는다고 했었다.
이러한 이유로 그가 만들어 내는 음악은 아주 폭이 넓고 다양한 편이었다.
기타연주의 측면에서 숀 레인이 영향을 받은 인물은 앨런 홀스워스와 에릭존슨이다.
특히 그의 첫 솔로음반인 "Power Of Ten" (1992)에서 기타톤은 에릭존슨의 영향이 느껴지고, "Tri-Tone Fascination" (1999)은 앨런 홀스워스의 영향을 받은 부분이 많이 보인다.
단순히 영향을 받은 것이 아니라 두 기타리스트의 장점을 자신의 스타일로 아주 잘 표현해낸다.
사실 숀 레인의 가장 놀라운 점은 그 어마어마한 기타테크닉일 것이다.
속주에 있어서는 세계 최고라도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임펠리테리식의 단순 스케일 나열이 아니라는 것도 있고...
예전에 딴지일보의 폴 길버트 인터뷰에서 숀레인이 손가락이 짧음에도 엄청 잘한다는 언급이 있었는데, 내가 보기에 숀 레인의 손가락이 짧은 것은 절대로 아니다.-하긴 폴 길버트에 비하면야..-
숀 레인 레슨비디오에서 10~18프렛을 스트레치해서 속주프레이즈는 보여주는데 "저걸 따라 하라구?"란 말이 자연스레 나왔다.
이러한 그의 연주실력은 브렛 가스드, 프랭크 갬발리, 숀레인의 프로젝트 음반 "Mark Varney Project - Centrifugal Funk"에서 유감없이 보여진다.
기타테크닉의 경지가 어떤 건지 듣고 싶다면 이 앨범을 적극 추천하고 싶다.
90년대 후반부터 베이시스트 요나스 헬보그와 함께 활동하면서, 인도음악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2000년대에 들어서는 음악적으로 초탈한 듯한 모습까지 보이던 숀레인은 2003년 지병이 악화되어서 사망하게된다.
지병이란 것이 어떤 것이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젊을 때 호리호리하던 체격이 마지막엔 엄청나게 뚱뚱해져 있었다. 혹자는 마약을 심하게 해서라는 얘기도 있었지만 정확한 건 잘 모르겠다.
아무튼 앞으로 얼마나 더 뛰어난 음악을 더 만들어 냈을 지 모를 인물을 잃게 된 것은 음악계의 크나큰 비극이다.

덧글

  • 헤이죠 2016/03/08 21:30 # 삭제 답글

    shawn lane ... 그리운 이름이네요 너무나 좋아했던 기타리스트 입니다...ㅠㅜ
  • 헤이죠 2016/03/08 21:30 # 삭제 답글

    shawn lane ... 그리운 이름이네요 너무나 좋아했던 기타리스트 입니다...ㅠㅜ
  • 헤이죠 2016/03/08 21:31 # 삭제 답글

    shawn lane ... 그리운 이름이네요 너무나 좋아했던 기타리스트 입니다...ㅠㅜ
댓글 입력 영역

구글광고